Blog Season 2/ㄴ 투자 이야기

투자이야기 15. 의류/의복 관련 주식들. 코로나 19 이후 소비회복 + a

Joey 2021. 6. 18.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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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한 리포트들

  • 이베스트투자증권, 2021년 6월 15일, 선간지 후실력, 2021년 의류 하반기 전망
  • 한화투자증권, 2021년 6월 2일, 의류/화장품 중소형기업 corporate day review
  • 한화투자증권, 2021년 5월 18일, 의류, 1Q21 Review 대부분 서프라이즈 기록, 실적 호조는 2분기에도
  • 메리츠증권, 2021년 5월 28일, 하반기 전망 시리즈 화장품/섬유의복 옥석가리기

 

최근 이야기되는 의류, 의복 관련 산업동향, 기회요인들

(2021년 6월 15일 이베스트투자증권 리포트에서 언급된 이야기들)

  • 의류 업종은 상반기에 이미 주가가 많이 상승. 2021년 상반기는 기저 구간으로 실적회복, 주가 상승이 동시에 나타남. 특히, 국내 보다 해외가 우선 회복하며, OEM사가 브랜드사보다 기대감 선반영
  • 즉, 2021년 소비 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이미 의류업종 주가에 대부분 반영. 
  • 종목 선별을 위한 아이디어로, (1) 2019년 이상으로 성장이 가능한지, 그리고 2022년에도 성장 지속할 수 있는지, (2) 의류 소비방식의 변화 흐름에 부합하는지(운동 인증, 공유, 골프 시장 확대), (3) 해외 시장 확장과 브랜드 파워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의 상황에 주목
  • 종목 Top Pick은 F&F, 에스제이그룹

  • 의류산업은 업종 구조적 요인으로, 코로나 19 이전까지는 큰 성장성 없이 장기 부진, 코로나 19 이후에는 소비 타격으로 크게 하락했던 업종. 턴어라운드 폭에 대한 기대가 높음  -> 이 부분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코로나 19로 인한 실적 악화 이후 회복 말고는 추세적 성장이 불가능 하다는 이야기로 해석해야 하는게 아닌지?

 

  • 지금 의류주에 대한 관점: 1) 2021년 소비회복 기대감은 주가에 이미 반영이 마무리, 2) 백신효과 가시화 후 기대하던 이연소비, 보복소비가 실제로 나타날지 우려, 3) 부정적 비용 요소(물류비, 인건비  정상화, 면화 및 원사 등 원재료 가격부담), 4) 코로나 19 이전에는 구조적 저성장 업종이었다는 점
  • 종목 선별을 위해서는 1) 2019년 대비 성장하는지, 2022년 이후에도 계속 성장하는지에 대한 확신, 2) 소비 트렌드 변화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
  • 소비트렌드 변화는, 보여주기 위한 운동, 공유, 골프 인구 증가로 압축

 

(2021년 6월 2일 한화투자증권 리포트에서 언급된 이야기들)

  • 중소형 의류 OEM/섬유 업체: 전방산업 회복에 따른 긍정적인 수주 성장 가이던스 제시. 실적 회복 시점은 차별화
  • 의류, 캐쥬얼 가방 생산업체인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1분기부터 실적 회복 본격화, 성수기인 3분기로 갈수록 실적 모멘텀 강화
  • 스포츠 의류에 납품하는 백산, 태평양물산, 호전실업은 1분기는 부진, 베이스 부담 낮아지는 2분기부터 실적 회복 전망
  • 내수 소비호조에 따른 오더 상황 긍정적 증가
  • 의류 브랜드 업체인 에스제이그룹, 더네이쳐홀딩스, 코웰패션은 중국 기대감 여전

 

(2021년 5월 28일 메리츠증권 리포트에서 언급된 이야기들)

  • 2021년 상반기 좋았고, 하반기도 계속 좋을 것으로 예상
  • 비면세 부문은 대면 소비확대. 단, 오프라인 성장 폭은 지속 축소
  • 면세 부문은 기저효과로 고성장세 유지. 단, 절대 월매출 규모 성장에는 한계
  • 중국 자유재 소매판매는 2020년 하반기에 + 성장 전환. 2021년 하반기에는 역기저 가능성
  • 서구권은 경기 회복 정도가 분기 지날수록 커질 전망.
  • 의류 부문은 산업 자체의 구조적 변화요인 부재. 소비 회복에 대한 주가 반영은 마무리 단계. 기저 만으로는 추가 성장에 한계
  • 하반기 성장유지, 2019년 수준 실적 회복, 2022년 이후 성장 지속 가능한 업체 선별 필요

 

주요 종목별 코멘트

(F&F) - 이베스트 buy (Top Pick), 한화투자증권 buy, 메리츠 buy (Top Pick), 현대차 buy (Top Pick)

  • 해외에서 MLB, discovery 인지도 빠른 상승, 레저/스포츠/아웃도어로의 빠른 트렌드 변화에 수혜
  • 국내 의류업체 중 높은 수준의 수익성
  • 중국 중심의 가파른 이익 레버리지 효과
  • 면세점, 상해, 홍콩 법인의 중국향 매출이 전체 실적 성장 견인. 코로나 상황에서도 양호한 실적 보인 디스커버리는 높은 베이스 부담에도 고성장 지속
  • 면세점 매출이 항공 시황 회복과 무관하게 기업형 따이공 거래 확대로 고성장 기록, 중국 고성장 지속, 고슈익성 유지 등 긍정적 모멘텀 유지

 

(휠라홀딩스) - 이베스트 buy, 한화투자증권 buy, 메리츠 buy

  • 해외 비중이 가장 높은 의류 브랜드사로, 중국 고성장, 미국/유럽 수요 회복, 내수 신제품 확대 기대
  • 국내외 골프 수요 강세, 신제품 효과 등 가능성 높은 스토리 + 국내 퍼포먼스라인 등 신규사업 실적 가시화 시 추가 실적 상승 기대
  • 골프 법인 Acushnet, 중국 법인 Fullprospect의 실적 호조로 자회사 가치 및 밸류에이션 매력 부각. FILA 본업에서의 실적 회복 및 강도가 중요

 

(에스제이그룹) - 이베스트 buy(Top Pick), 한화투자증권 NR, 현대차 buy (Second Pick)

  • 캉골, 캉골키즈, 헬렌카민스크 브랜드 보유. 제품 기획, 디자인, 생산 유통까지 의류 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참여
  • 고성장+고마진+해외확장
  • 기존 브랜드 회복(특히 캉골키즈 고성장) + 매장수 증가 + 신제품 (가을에 LCDC, PENAM 브랜드 신규런칭 기대)
  • 면세점 매출 줄고 있지만, 백화점, 복합쇼핑몰, 온라인매출액 고성장
  • 현재 국내 매출 위주지만, 글로벌 수출을 위한 라이센싱 확장 중. 올해부터, 중국, 인도, 싱가폴, 호주, 러시아, 미국, 캐나다까지 수출 가능해 짐
  • 하반기 중국 티몰 입점, 10월 중국 하이난 면세점 입점 계획 등 현실화될 경우 업사이드 큼
  • 2008년 설립 후 자기 브랜드 캉골 유통 성공 + 2016년 호주 모자브랜드 헬렌카민스크 유통 + 2018년 캉골 키즈 런칭 등 2015~2019년 간 연 평균 49% 성장

 

(영원무역) - 한화투자증권 buy, 메리츠 buy

  • 미국 주요 소매채널 트래픽 회복에 따른 OEM 수주 증가세 + 자전거 수요 증가세 유지(Scott)
  • 주요 스포츠 브랜드 상위 고객사로 보유
  • 환율은 비우호적 예상

 

(한세실업) - 한화투자증권 buy, 메리츠 buy

  • 소비 회복에 따른 본업 성장
  • 코로나 기간 중 OEM consolidation --> 업계 상위 입지에서의 이점
  • 기존 제품 수주 확대, 매출 카테고리 추가, 고객사 확대
  • 2분기 이후에도 매출 증가세 유지 예상되나, 원가율/판관비 다소 상승

 

(한섬) - 이베스트 buy, 한화투자증권 buy, 메리츠 buy

  • 내수 회복에 따른 오프라인 채널 고성장 전망
  • 하반기 신규 화장품 브랜드 출시 예정 + 프리미엄 더마 화장품은 현대 플랫폼 경쟁력 활용 예정

 

(코웰패션) - 한화투자증권 NR

  • 계약 브랜드 증가시 이익 확대
  • 1분기 언더웨어, 레포츠, 패션 부문에서 신제품 론칭. 화장품 사업 확대, 여성 골프웨어 브랜드 성장세 기대. 이커머스 채널 비중 증가 등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유지 가능한 상황
  • 지피클럽과 MOU 체결, 중국시장 진출 본격화 기대

 

(크리스에프앤씨) - 이베스트 NR

  • 1998년 설립, 핑, 파리게이츠, 팬텀, 미스터바니 등 곡내 골프웨어 시장에서 오랜 역사, 높은 시장점유율 보유
  • 작년 8월 에스씨인베스트 지분 60% 취득하며 골프장 사업 진출
  • 외형성장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 유통 채널 평균 매출액 대비 판매수수료 비중의 감소로 OPM 지속 개선
  • 골프시장 트렌드 직접 수혜

 

(백산) - 한화투자증권 NR

  • 1984년 설립, 합성피혁 제조 및 판매기업. 세계 신발 합성피혁 시장 점유율 2위. 전자제품 케이스 및 차량 내장재 합성피혁 공급. 2018년 니트 의류 OEM/ODM 업체인 최신물산 인수하여 외형성장 추가
  • 1분기는 역기저 효과로 실적 부진. 전년도 공장매각 등 구조조정으로 매출액 감소에도 불구, 흑자전환 성공
  • 본업 회복 + 자회사 구조조정을 통해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 신발 전방업체 capa 확장에 맞춰 중장기 capa 확장 진행

 

(호전실업) - 한화투자증권 NR

  • 1985년 설립 아웃도어 및 스포츠웨어 중심 고기능성 의류 OEM
  • 2003년 나이키를 시작으로, VF, 노스페이스, 애슬레타, 언더아머 등 공급
  • 2020년 룰루레몬, 안다르, 뉴질랜드 아웃도어 브랜드인 카트만두, Macpac 등 신규 바이어 확보
  • 인도네시아에 주요 생산기지. 인건비 절감 및 미중 무역분쟁, 베트남 인력난 등 수혜
  • 1분기는 역 기저효과로 부진(코로나 영향 없었으며, 2019년 4분기 이연물량 반영 등)
  • 신규 바이어 확보, 글로벌 의류 소비 회복, 트렌드 중심에 있는 아웃도어, 애슬레저 생산 역량, 기존 고객사 물량 회복 및 신규 고객사 물량 확보, 인도네시아 노동법의 기업 친화적 개정 등 긍정적 요인 많음

 

(태평양물산) - 한화투자증권 NR

  • 1972년 설립, 우븐 제조 및 의류 OEM 업체. GAP, Columbia, Under Armour 등 고객사
  • 1분기에는 역기저
  • 2분기부터 본업 오더물량 증가 예상. 원가개선 시스템 5년간 구축, 수익성 개선 노력 중.

 

(제이에스코퍼레이션) - 한화투자증권 NR

  • 1985년 설립 글로벌 핸드백 전문 OEM, ODM 업체. Coach, Guess, Michael Kors, DKNY 등 고객사 확보. 2020년 8월 의류 OEM 약진통상 지분 100% 인수하여 규모 확대. GAP Old Navy, Banana Republic, 월마트 등 고객사 확보
  • 1분기에도 약진통상 실적 연결 반영되어 전년 동기대비 성장. 본업 및 약진통상 모두 이익 증가. 보복소비에 따른 외형 성장 및 인수 후 경상비 절감 효과 등으로 약진통상 흑자전환
  • 소비개선 + 약진통상 실적 회복으로 비수기인 1분기 실적 회복, 2분기 이후에도 실적 호조 지속 예상

 

(더네이쳐홀딩스)  - 한화투자증권 NR

  • 라이선스 계약으로 아웃도어 브랜드 내셔널지오그래픽, 캐주얼 브랜드 NFL, Jeep 등 전개. 내셔널지오그래픽 IP를 보유한 디즈니의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시장 확대 주력 중
  • 외형 고성장, 이익 증가 등 실현했으나, 신규 브랜드 확보, 인건비, 임차료 등 비용 부담으로 수익성은 기대치에 못미침
  • 아웃도어 트렌드 부합. 신규 브랜드 투자에 따른 수익성 개선은 제한적 전망. 해외 성장 모멘텀 확대 기대 (디즈니 네트워크 활용. 홍콩에서 2019년 하반기 진출하여 성공 사례 확보. 미국/중국/유럽/일본/호주 등 다양한 국가 진출 준비 중

 

(화승엔터프라이즈) - 메리츠증권 buy (Top Pick)

  • 고단가 제품 기여도 증가, 서구권 영업 정상화에 따른 물량 확대 기대 및 아디다스 재고 비축 구간 진입 예상, 반제품 수직계열화 통한 중간 마진 내재화 등 원가 절감 요소 확보
  • 아디다스 내 벤더 경쟁력 강화 및 서구권 경제활동 재개가 단기 모멘텀
  • 인수합병 통한 카테고리 다변화 및 capa 증설 기대는 장기 모멘텀

 

결론을 내자면,

  • 이베스트, 메리츠증권 등의 논리가 와닿음

 

  • 코로나 19 이전 의류/의복 섹터는 구조적 저성장 산업으로 투자 매력 낮은 섹터
  • 코로나 19 이후 소비 회복, 기저효과에 따른 성장은 1회성 모멘텀일 수 밖에 없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 아님.
  • 그리고, 주가에 이미 그 기대감은 상당부분 반영. 또한, 원재료비 상승 등 원가 측면에서 부담은 당분간 커질 예정
  • 결국, 지속가능한 성장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거나, 현재 트렌드에 부합하는 회사의 주식으로 트레이딩 또는 투자 대상을 압축할 필요 있음

 

  • 브랜드 업체 중에서는 더네이쳐홀딩스, F&F, 에스제이그룹 등이 우수한 수익성, 해외 시장 확대에 따른 성장 모멘텀이 유지되는 회사로 보이며,
  • 골프 트렌드에 부합하는 회사로는 크리스애프엔씨,
  • OEM/ODM 업체 중에서는, M&A를 통한 사업영역 확장에 따른 성장 모멘텀이 유지되는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스포츠 의류 위주 생산으로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면서 고객사 확대 등이 진행되고 있는 호전실업 등이 트레이딩 대상으로, 또는 추가 연구를 통한 투자 대상으로 선별할 여지가 커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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