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eason 1 종료/ㄴ 투자

인터로조 투자아이디어 정리 - 초안

Joey 2017. 9. 16.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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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소개: 콘택트렌즈를 아주 잘 만드는 성장하는 회사. 한국/중국은 자기 브렌드 클라렌 with 수지. 기타 수출국은 ODM

2. 재무적 관점: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모두 좋다 - fnguide 참조

3. 주가와 valuation: fnguide 참조
- 최근 고점 대비 30% 떨어짐. 현재 per, pbr도 싼건 아니지만 최근 5년내 최 저점 수준.
- 성장율, ROE를 감안하면 지금 가격에 살만할까?

4. 주가가 왜 이렇게 떨어졌나?: fnguide 성장율 부분. 감사보고서 주석 지역별 매출 참조
- 30%씩 성장해야되는데 성장율이 '겨우' 10% 수준으로 떨어져 버려서.
- 왜 성장이 꺾였나: 수출은 여전히 잘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매출이 역성장.
- 왜 국내 역성장: 경쟁사의 마케팅 강화
- 내수:수출 비중 5:5~4:6 수준. 내수 성장 0%, 수출 성장 20%면 전체 10-12%성장 기대. 만약 내수 성장이 5%대로 회복하고 수출이 30% 성장하면 전체 매출 성장 20% 기대 가능.

5. 20%+a 성장 회복하면 주가는 다시 제자리로 갈 것. 가능할까? - 한경컨센서스 유안타 최근 ndr 후기 참조
- 국내: 제자리찾기 진행 중. 클라렌 브랜드로 밀여붙였던 2014년 후의 엄청난 성장은 어렵지만, 무명 브랜드가 점유율 2위로 뛰어오른 저력 있다. 시장 전체 규모의 성장은 멈취있지만 점유율 키우기 계속할 수 있다.
- 수출: 유럽, 중동이 기존 주력 시장. 새로운 국가, 새로운 거래선, 유통망. 확보로 계속 성장하고 있다
- 일본: 넥스트 성장 지역. 인증 등 어려워 오래걸렸지만 꾸역꾸역 성과를 만들고 있다 - 호야 와의 loi 체결 기사 참조. 호야 내에서 10% 점유만 해도...... 2020년까지 수출 1천억 하겠다는 말이 현실이 될 수 있음
- 중국:한류 열풍 노리고 수지와 함께 클라렌 들고 갔지만. 싸드 때문에...... 원래 비중이 크지 않은 곳이라 역풍을 맞는건 거의 없다. 티몰 등 대형 온라인 유통망 확보는 해 뒀으니, 기대 요인으로 남겨둘 수 있다.
- 증설: 준비 중
- 세계 시장 점유율은 1%수준이라는데 기술력으로는 5위. 더 커나갈 여지가 많다

6. 노시철 대표 예전 인터뷰들: 타고난 장사꾼에 경영자. 업의 본질을 꽤고 있는 것 같다. 직원들 잘 쪼을 것 같은...... 상장 후에 구설수에 오른 적도 없고......

7. 무역협회 HS code 900130에 평택. 수출 모니터링 용이. 7월 까지 나왔음. 전년동기대비 성장. 전월 대비 둔화.

8. 주담 통화: 실패 ㅋ

9. 결론

좋은 회사 모처럼 살 만한 가격대에 왔다.
실적이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내수 부진에서 회복. 일본 수출 증가 본격화. 중국 잠재력. 중동 유럽 성장 꾸준. 가능성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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