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eason 1 종료/ㄴ 재무분석, 가치투자 공부

느리게 읽기 - 현명한 투자자 by 벤자민 그레이엄 #3

Joey 2016. 5. 2. 23:20
반응형


지난 글 참조.


2016/05/01 - [남편의 생각/재무분석, 가치투자 공부] - 느리게 읽기 - 현명한 투자자 by 벤자민 그레이엄 #1

2016/05/02 - [남편의 생각/재무분석, 가치투자 공부] - 느리게 읽기 - 현명한 투자자 by 벤자민 그레이엄 #2


현명한 투자자 - 제이슨 츠바이크의 벤저민 그레이엄에 대한 주석

서문에 앞서 제이슨 츠바이크가 현명한 투자자에 논평을 곁들이는 취지와 함께 이 책에 대한 찬양을 늘어놓는 부분이 있다. 서문에 앞선 서문이라고 해야되나......

아무튼, 이 부분에 이 책의 핵심이 요약되어 있다. 이 보다 현명한 투자자를 잘 요약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22 Page.

  •  주식이라는 것은 단지 시세판의 종목 이름이나 전자식 신호가 아니다. 그것은 주가와는 별개로 기초자산을 가지고 있는 실제 기업에 대한 소유권이다.
  • 시장은 일시적인 낙관(주식을 너무 비싸게 만든다)과 부적절한 비관(주식을 너무 싸게 만든다) 사이에서 흔들리는 시계추와 같다. 현명한 투자자는 비관주의자에게서 사서 낙관주의자에게 파는 현실주의자이다.
  • 모든 투자자산의 미래가치는 그것의 현재가치의 함수이다. 가격을 비싸게 지불하면 할수록 수익은 적어질 것이다.
  • 아무리 주의한다고 하더라도, 투자가들이 결코 피할 수 없는 한 가지 위험은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레이엄의 안전마진(어떤 투자대상이 아무리 그럴듯해 보이더라도, 결코 비싸게 사지 않는 것)을 고수하는 것만이 실수의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 투자성공의 비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만약 투자자가 월스트리트의 어떤 사실도 믿지 않는 비판적인 사람이 되고, 신중한 확신을 가지고 투자한다면, 최악의 약세장까지도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원칙과 용기를 개발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분위기 변화가 투자자의 투자운명을 좌우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결국 투자가 어떻게 움직이는가 하는 것 보다 투자자가 어떻게 움직이는가가 훨씬 더 중요하다.

주식이 실제 기업에 대한 소유권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 점이 명확해 지면, 주식 투자를 위한 판단기준 또한 명확해 진다. 그리고는 자기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되, 그 결정은 싸게 산다는 것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싸게 사야 된다. 비싸게 사면 안된다. 싸게 사면 실수도 줄어들고 미래 수익 감소도 예방할 수 있다. 기다리면 싸게 살 기회가 온다. 스스로 판단해야된다. 책을 천천히 읽어보면, 벤자민 그레이엄은 이 몇가지 진리를 세뇌시키려는 것 처럼 반복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싸게 사야 된다.


가치투자를 위한 Check List에 담을 질문

가치와 가격을 비교할 때 충분한 안전마진을 확보한 투자인가. 충분히 가격이 싼 것인지 다시 한 번 고민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