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로조, 2020.2.15 아이디어 정리
1. 사업, 회사 현황
- 콘택트렌즈 제조 업체
- 수익성, 제품 기획, 개발, 영업력은 상장 이후 지속 검증된 업체
- ODM으로 사업 시작, 자체 브랜드 런칭 후 국내 시장 안정적 진입
- 해외 시장 계속 개척 중
- 2018년 실적 부진으로 주가 하락, 2019년 중 실적 개선 성공, 주가 반등 중
2. 실적 추이
- 연간 실적: 이익 기준 2016~2017년 이익 성장세 둔화, 2018년 역성장. 2019년 매출 사상최고치 기록. 수익성은 과거 2015~17년 수준 회복 못하고 있음
- 분기 실적: 2018년 4분기 부터 전년동기 대비 매출 점진적 회복. 2019년 3분기, 4분기 명확한 턴어라운드 보여줌.
3. 실적 전망
- 시장 컨센서스 기준으로, 2020년부터 사상 최고 실적 갱신을 기대
- 2018년 실적 악화는 국내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것.
- 국내 시장 안정화, 신제품 출시, 일본 및 중국 수출 증가 현실화 및 온라인 판매 증대 등 2019년 중 실적 턴어라운드 요인으로 작용
- 2020년에도 해당 성장세 지속될 것으로 기대. 특히, 일본 및 중국 수출 증가율 현재 수준 유지될 것으로 기대
- 2019년 말 신공장 착공. 2020년 4분기 준공 예정. Capa 증가.
4. 재무안정성 / Valuation
- 부채비율, 유동비율 등 기준으로 재무안정성 매우 양호
- 단, 반품 위험 있는 제품 판매(판품충당부채 인식), 유동자산에서 매출채권 재고자산 비중 높아, 순현금 기업 아님. 외형상 재무비율에 따른 것 보다, 운전자본 관리 측면에서 안정성 높다고 보기는 다소 애매한 점이 있음. 단, 장기간 무차입 경영유지해 왔고, 재무구조 상 안정성 위험 겪은적 없는 점 긍정적 평가 가능
- 현재 시총 3,281억원, 2019년 순이익 176억원 / 2020년 순이익 예상치 243, 288억원 (예상 이익 증가율 38%, 18%)
- 2019년 이익 기준 PER 18배, 2020년 이익 기준 13.5배 수준
- 과거 PER 밴드 상,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았던 2015~2016년 PER 25~30배 이상.
- 성장 둔화, 시장 기대 충족 실패했던 2017년에도 높은 수익성 등으로 20~25배 수준으로 평가
- 2018년 실적 악화된 시점에도 13~19배로 평가
5. 주가 상승 촉매
- 국내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실적 악화 극복한 점
- 해외 수출 성장세가 본격화된 것이 확인된 점(일본, 중국)
- 신공장 Capa 확대로 수요 확대 대응 준비 중인 점.
6. 지켜봐야 할 사항
- 주요 성장 시장인 중국의 최근 불안한 상황
- 실적 전망치 충족 실패하는 경우, 성장 기대가 다시 꺾인다면 또는 2019년의 호실적이 일시적인 것으로 해석된다면, valuation 수준 자체가 내려갈 수 있음.
- 실적, 실적,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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