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eason 1 종료/ㄴ 투자

(주식 투자) 인터로조. 가격을 합리화시킬 수 있을 만큼의 성장주일까.

Joey 2016. 11. 27.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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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로조 현재 valaution

- 콘택트렌즈 제조업체. 국내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으며, 해외 수출로도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는 회사

- 시가총액 4,278억원, 주가 39,700원

- 2015년 연간 당기순이익 126억원, 자기자본 741억원, 배당금 주당 120원

- 작년 실적을 기준으로 한 PER 33.90, PBR 5.73, 시가 배당수익율 0.30%

-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고, 매년 20% 전후의 ROE를 기록하고 있으며, 상장 후 한번도 매출액이 감소한 적 없이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은 매년 성장한 것은 아니지만, 안정적인 수준으로 꾸준한 성장 추세를 보여준다).

- 영업이익율도 매년 20% 중반을 기록하다가 올해 들어서는 분기별로 30% 이상으로 더 개선되는 등 좋은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다.

- 성장의 동력도 충분하다는 평이다. 국내에서는 처음에는 특별한 브렌드 가치를 보여주지 못했지만, 클라렌이라는 브랜드 명을 도입하고, 유명연예인을 광고모델로 앞세우며, 조금씩 시장 내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일회용 렌즈와 컬러렌즈 등 유행에 잘 맞는 제품군을 갖춰 나가며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다.

- 매년 목표하던 계획 보다 한두해 늦어지면서 실망을 준 적도 있긴 하지만, 중국, 일본 등 상장 초기 계획으로 언급했던 해외 진출을 4~5년 간 하나하나 이뤄 나가고 있다.

-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해 왔고,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 하지만 이런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지금 valuation이 매력적일지는 다소 의문이 든다. 


2. 최근 연도별, 분기별 실적

            추정 추정 추정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매출액 245 301 401 454 596 733 875 1,062
영업이익 85 96 105 88 163 228 278 349
당기순이익 68 87 90 74 126 187 228 287
자산 467 596 674 758 927 1,070 1,283 1,549
부채 80 128 123 146 186 158 157 160
자본 387 467 552 612 741 912 1,126 1,389
EPS 639 809 844 688 1,171 1,736 2,118 2,661
BPS 3,620 4,366 5,155 5,787 6,932 8,522 10,502 12,947
DPS 65 70 70 70 120 120 135 135
DPS/EPS 10.17% 8.65% 8.29% 10.17% 10.25%      
영업이익율  34.69% 31.89% 26.18% 19.38% 27.35% 31.11% 31.77% 32.86%
ROE   22.48% 19.27% 13.41% 20.59% 25.24% 25.00% 25.49%
당기순이익율 27.76% 28.90% 22.44% 16.30% 21.14% 25.51% 26.06% 27.02%
순이익 성장   27.94% 3.45% -17.78% 70.27% 48.41% 21.93% 25.88%

  2015 2Q 2015 3Q 2015 4Q 2016 1Q 2016 2Q 2016 3Q
매출액 145 162 167 159 177 191
영업이익 37 51 46 53 54 64
당기순이익 29 36 40 44 45 58
자산 831 887 927 959 975  
부채 167 186 186 193 159  
자본 665 700 741 772 816  
EPS 266 330 368 405 417  
BPS 6,230 6,560 6,932 7,218 7,634  
DPS     120      


3. 최근 report 2개

(1) 2016년 10월 12일 신한금융투자

인터로조_20161012_신한금융투자.pdf

- 3분기 영업이익 59억원 예상 -- 실제는 64억원!

- 국내 원데이 서클렌즈 판매 호조, 신제품 (난시용 원데이 렌즈) 출시 효과로 전년 대비 29% 성장. 해외 매출은 11% 성장 예상

- 국내 시장 점유율 2위 상태에서 신제품 출시로 외형 성장 가능 (내 생각: 처음 상장했을 때에는 브랜드를 아는 사람조차도 드물 정도였는데, 그걸 국내 2위로 키워냈다. 대단한 회사임에는 틀림 없다)

- 해외에서는 중동향 납품 확대, 중국 자체 브랜드, 일본 원데이렌즈 수출 본격화 진행

- 중국 온라인몰 입점, 일본 고객사향 ODM 납품 시작으로 하반기 실적 증대 예상

- 목표주가 55,000원

(2) 2016년 9월 29일 메리츠증권

인터로조_20160929_메리츠.pdf

- OEM/ODM으로 시작. 자체 브랜드 출시 4년 만에 국내 2위 점유율 차지 (내 생각: 아무리 봐도 대단한 회사다.....)

- 중국에서의 성장동력: B2C 온라인 업체인 T-mall 입점. 수지 주연 드라마를 통한 간접 광고효과 기대

- 일본에서의 성장동력: 일본 호야의 아이시티향 공급물량 확보 (일회용 컬러렌즈)


4. 생각

지금까지의 업력, 해외 성장 동인들을 보면 앞으로 꾸준한 성장을 해 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그런데, 지금 가격이 투자하기 좋은 수준인지는 잘 모르겠다. 35000원 이하로 내려와 준다면 살만하다는 생각이 들 것 같다. 지금 가격에서는 발만 담궈서 모니터링 하는 수준으로 가져가는게 맞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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